<늘푸른나무/이달의 화보/2010년 2월>

화보로 보는 미국문학의 발자취(1)

첫번째 영국의 식민지 제임스 타운의 개척자 스미스 대위의 신대륙에 대한 기록은 과장이 심하다 하여 역사적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지만

그가 전해준 인디안 추장의 딸 <포카혼타스>와의 이야기는 전설로 전해오면서 미대륙의 이야기를 다룬 미국 문학의 효시가 되었다.

인간의 죄성을 강조하는 퓨리탄 문화속에서 인간성과 인간의 감성에 기초한 문학은 설자리가 없었다. 그런 가운데서도 퓨리탄 성직자였던 에드워드 테일러의 시들이 200여년이 지난 후에 발견, 출판되어 퓨리탄 시대의 가장 훌륭한 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비교적 자유스러웠던 남부 식민지에서는 여유로운 부유계층 가운데서 글쓰는 사람들이 나타났는데 윌리암 버드(William Byrd)는 남부식민지의 농장생활과 국경지대의 모습을 기록한 남부 식민지 시대의 작가로 불리고 있다.

.

미국인들의 감정을 글로 표현한 미국문학의 효시로는 벤자민 프랭클린을 꼽는다.

그는 1732년부터 <Poor Richard's Almanack>을 발간하였는데 영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관심사나 감정이 아니라 미 대륙에 사는 사람들의 감정과 관심을 대변하였다고 하여 미국문학의 효시로 보고 있다.

그러나 독립운동 시대에는 문학작품보다는 독립을 고조하는 정치팜프렛들이 인기였는데 토마스 페인의 <상식론>은 특히 큰 인기를 끌었다.

러나 독립을 쟁취하고 19세기에 들어서면서 토속적인 미국의 이야기를 가지고 두각을 나타내는 소설가들이 나타났다. 그중 Washington Irving은 <Rip Van Winkle>이란 단편으로 잘 알려졌으며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첫번째 미국 작가가 되었다.

어빙의 동시대인인 쿠퍼(James Fenimore Cooper)는 어빙보다 더 토속적인 미국문학을 남기었는데

1823년에서 1841년 사이에 출판된 <모히칸 족의 최후(The Last of the Mohicians)> 등을 통해 처음으로 미국의 개척자들을 미국의 영웅으로 부각시켰다.

브라이언트(William Cullen Bryant)는 <New York Evening Post>의 편집인으로 유럽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시를 쓸 것을 권장하면서 미국 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을뿐 아니라 훌륭한 시들을 발표하였다.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의 초월주의 철학을 따른 <콘코드 그릎(Concord Group)>의 활약이 눈부시었다. 1837년 에머슨은 하바드에서 행한 “The American Scholar”라는 연설에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배우고 영향 받던 데서 떨쳐 나올 것을 주장하였는데 홈스(Oliver Wendell Homes)는 이것을 “미국의 지적인 독립선언이다”라고 까지 극찬하였다.

이들 가운데서 가장 초월주의를 실생활에 적용하면서 은둔생활을 즐긴 사람은 도로우(Henry David Thoreau)이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 <Walden>은 초월주의의 경전으로 꼽히고 있다.

에머슨의 초월주의가 뉴 잉글랜드의 자연을 중심으로 꽃을 피우는 동안 미국의 다른 한쪽에서는 그들과는 전혀 다른 풍의 미국문학이 결실을 맺고 있었다. 뉴 잉글래드 출신의 호오손은 대표작 <주홍글씨(The Scarlet Letter, 1850)>에서 뉴 잉글랜드의 멘타리티에 대한 심리적인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퓨리탄 사회의 위선과 억압을 상징적으로 표현해 미국 심리소설의 효시로 인정받고 있다.

모험적인 해양소설에 관심을 가졌던 멀빌은 호오슨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항해 경험을 심리적인 강박관념 또는 선과 악의 싸움으로 형상화한 명작 <Moby-Dick>을 집필하였는다.

영국의 시인 테니슨이 가장 미국적인 작가라고 극찬한 에드가 알란 포(Edgar Alan Poe)는1845년에 출간된 그의 시집 <The Raven and other poems>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휘트만이 1855년 <Leaves of Grass>를 출판하였을 때 에머슨은 내가 고대하던 사람이 드디어 출현하였다고 평가할 정도로 미국을 대표하는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평가 받았다.

1850년대 가장 널리 읽혀진 작품은 스토우(Harrieet Beecher Stowe)부인의 <Uncle Tom’s Cabin>이다. <The National Era>에 연재된 것을 1852년 책으로 출판하였을 때는 첫 해에 30여 만부가 팔렸다.

롱펠로는 <The Village Blacksmith>, <Evangeline> 등의 작품을 남기었고 영국 웨스트민스터 애비에 있는 시인 영역에 그의 흉상이 안치되는 영광을 얻은 유일한 미국인이 되었다

홈스는 의사로서 잡지를 통해 수필과 시를 발표하였는데 당시 지도적인 지성인으로 꼽혔다.

<The Atlantic Monthly>는 미 문학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로웰(James Russell Lowell)과 하우엘(William Dean Howell)같은 작가들이 편집인으로 활동하는 동안 일련의 특이한 토속적인 경향의 작가들을 발굴하여 소개하였다.

몰락해 가는 메인주의 작은 항구를 중심으로 어렵게 살아 가는 주민들의 실태를 그린 쥬에트(Jewett)

미시시피 강 주변 도시들을 무대로 한 마크 트웨인(Mark Twane)의 <톰 소여의 모험> 등

서부의 광산촌을 충심으로 깡패들의 모습과 창녀즐이 생활을 묘사한 하티(Harte)

크레인(Stephen Crane)은 그의 간결한 문체로 헤밍웨이를 비롯한 20세기의 사실주의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그는 <Maggie:A Girl of the Street>에서는 대도시의 빈민가의 창녀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촉구하였고

<The Red Badge of Courage(1895)>에서는 미국에서 나온 어느 소설보다도 전쟁의 비극을 생생하게 고발하였다.

사실주의 소설가들은 도시의 빈곤문제에서부터 무책임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죄악상에 분노를 터트렸는데 그 가운데는 유명한 시카고 깡패사회를 그린 노리스(Frank Norris)의 <The Pit>

싱크레어(Upton Sinclair)의 <The Jungle and Oil> 등이 특히 유명하다.

<미국 문학의 발자취(1) 본문 보기>

늘푸른나무-나이를 잊고 늘 푸르게 살려는 사람들을 위한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