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나무/Gallery/2009년 1월/이달의 화보>

흑인 대통령이 나오기 까지의

아프리칸 아메리칸들의 역사 (1)

아프리카의 중서부에 위치한 콩고는 강과 숲이 있는 자연적인 이점 때문에 15세기에 이미 제법 큰 왕국이 세우져 있었으며 유럽에서 아프리카 남단을 돌아 동양으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면서 중간 기착지로 콩고를 들리게 되면서 1400년대에 이미 무역과 선교의 중심지가 되었다.

콩고제국에서는 오지의 주민들을 잡아다가

해로나 육로로 데려와

백인들에게 넘기면 그들을 큰 배에 싣고 대서양을 건너 컬럼버스가 미주 대륙을 발견하기 50여년 전에 이미 폴튜갈 사람들이 흑인노예를 남미로 데려왔으며

북미 대륙에는 1629년 첫번째 영국 식민지였던 버지니아의 제임스 타운에 20여명의 흑인노예들이 처음으로 상륙하였다고 한다

그후 노예무역이 한창 성할때에는 사진과 같이 대량으로 수송하였다.

노예선이 도착하면 위와 같이 광고를 내어 매매하였으며 그들은 식민지 시대에 특히 남부의 농장지대의 노동력을 전담하다 싶이 하였다.

미국독립전쟁에도 5,000여명의 흑인들이 참전하여 공을 세웠지만 독립을 선언한 미 합중국은 흑인 노예들의 자유에는 각 주(州)의 결정에 맡긴다는 것뿐 연방정부의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반발하여 Nat Turner(1800-1831)는 남부의 노예들을 조직하여 1930년에 반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여 처형당했지만 노예해방운동의 촉매작용을 하였다.

1843년 Dread Scott 판결이 있었다. 백인 군의관의 종으로12년을 일하던 흑인 Dread Scott이 주인이 죽자 자신은 노예제도를 인정하지 않는 주에서 살았으므로 자유인으로 인정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이 소송이 Taney가 이끄는 대법원까지 올라가 "흑인은 백인이 서는 법정에 서서 재판받을 권리가 업으며 노예는 노새나 말과 다름없는 소유물이다"는 판결이 나왔다.

지금부터 160여년 전에 흑인은 사람이 아니고 더구나 백인과 동등한 형제는 될 수 없다는 판결이 미 합중국의 최고 지성인들의 집단인 연방대법원에서 나온것이다.

19세기 들어 철도망이 동서남북으로 깔리면서 남부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 노예들이 도망치는 일들이 빈번하였고 이들의 도주를 돕은 백인과 흑인들의 연결망도 늘어났는데 이들을 Underground Railroad라 불렀다.

도망 나오면 일단 교통편이 준비될때까지 숨어지낼수 있는 쉘터를 마련해 주거나

거두어 주는데는 백인들도 동참하였다.

뉴 잉글랜드의 목사의 딸이요, 목사의 부인이기도 했던 Harriett Beecher Stowe 부인이 쓴 <엉클 톰스 캐빈>이 흑인 노예들에 대한 백인들의 관심을 일깨워 주었으며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19세기중반까지 150만부 이상이 팔렸고. 1862년 링컨 대통령이 스토우 여사를 만났을 때 "당신이 바로 이 엄청난 전쟁을 일으킨 책을 쓰신 자그마한 부인이시군요"라며 반겼다고 한다.(초판의 속 표지)

흑인 노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854년 5월 9일에 '反 노예제도'를 공약으로 내건 공화당이 위스컨신 주에서 창당되었다.

아브라함 링컨은 1860년 공화당 후보로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노예제도 폐지'를 반대한 남부의 주들은 남부동맹군을 만들어 전쟁은 불가피하게 되었다.

남북전쟁을 거쳐 1865년 수정헌법 13조에 의해 노예제도가 폐지되었다.

노예제도가 폐지되었다 하여 곧 모든 흑인 노예들이 자유를 누릴수 있게 된것은 아니다. 그러나 전쟁후 자유를 찾은 가정에서 자라난 Booker T. Washington(1859-1915)은 교육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식과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알라바마에 기술학교를 세우고 흑인 젊은이들을 교육하였다.

한편으로는 흑인들의 노예해방을 반대하는 백인우월주의자들의 반발도 심하였는데 1867년 내슈빌에서 조직된 KKK단의 세력과 횡포가 가장 심했다.

1890년 흑인 피가 약간 섞인(정확히는 8분의 1이라 함) Homer Plessy 가 백인전용차에 탈려다가 주법(州法)위반으로 체포되자 연방대법원까지 올라갔는데 6년이나 끈 긴 재판 끝에 나온 대법원 판결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주는 그들을 격리 수용하는 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였습니다(separate but equal)

이 판결의 결과 남부에서 흑백 인종분리 정책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Jim Crow란 말은 '흑인전용' 또는 '흑인에게는 분리정책을 사용한다'는 뜻으로 뉴 올리언스에서는 사창가에도 뻐젓이 걸려 있었다고 한다.

남부에서는 인종 분리정책이 기승을 부렸지만 북부지역에서는 흑인들이 그런대로 자유롭게 교육을 받으며 같이 지낼수 있었다. W.E.B.DuBois(1868-1963)는 많지 않은 매셔츄세츠 출신 흑인으로 Harvard 대학에서 Ph.D 학위를 취득한 사회학자요 철학자로 NAACP(흑인 지위향상을 위한 전국연합회)를 창설하는등 흑인지도자로서 활동하였으나 미국체제에 실망하고 사회주의자로 전향하여 흑인제국 건설의 꿈을 가지고 아프리카 가나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죽기까지 거주하였다.

(다음달에 계속됩니다)

<늘푸른나무(www.webegt.com)-나이를 잊고 늘 푸르게 살려는 사람들을 위한 읽을거리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