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나무/이달의 화보/2015년 1월>

화보<미 태평양 연안의 4개 주들>

(와싱톤 주, 오레곤 주, 캘리포니아 주, 알라스카 주)

태평양 연안주들 가운데서도 미 대륙의 가장 북서쪽 끝에 위치한 와싱톤 주는 서족으로는 넓은 태평양을 바라보면서 북쪽으론 카나다의 브리티쉬 콜럼비아와 경계하여 있으며 남쪽으로는 컬럼비아 강을 끼고 오레곤 주와 접경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아이다호 주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와싱톤 주 지역은 현재까지 북미대륙의 최초의 정착인종으로 알려진 케니윅맨(Kennewick Man)의 유골이 발견된 곳으로 유럽인들이 처음 왔을 때 이곳에는 다양한 종족의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다.

한편 내륙지방에 살던 원주민들은 농업에 기반을 둔 또 다른 생활양식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1770년대에 유행한 천연두로 수많은 원주민들이 죽었다.

초기 와싱톤 주의 주요산업은 농업과 임업이었다. 건조한 동부 지역의 주산물이 사과와 밀인데 비해 비가 많이 오는 서부에서는 우거진 산림에서 나오는 목재 특히 커다란 소나무의 미송이 주종을 이루었고 그외에도 어업 특히 연어가 중요한 산업이었다.

연어를 위시한 각종 생선들이 많이 잡혀 어업이 와싱톤 주 경제에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타코마는 금, 은, 구리, 아연 등의 용과로로 오랫동안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시아틀은 주요 무역항으로 그리고 조선업으로 큰 역할을 하였다. 1,2차 세계대전중에 Puget Sound는 전쟁물자인 중장비 제조업과 보잉회사의 제조공장으로 큰 역할을 하였다.

남북으로 뻗어있는 세인트 헬렌이나 레이니어 산과 같은 활화산들이 있는 Cascade산맥을 중심으로 동서로 갈리는데 동쪽은 주로 건조한 기후에 초원과 사막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북동쪽에는 높은 산들이, 남동쪽에는 농지로 개발된 초원지대들이 펼쳐져 있다.

시아틀은 태평양이 쥬앙 디 푸카만 해협을 끼고 깊숙히 들어온 곳에 자리한 항구도시로 65만 여명의 주민을 가진 북태평양 지역에서는 가장 큰 도시. 시애틀 메트로포리탄 주민을 합치면 3백 6십만이 넘는 해안지역으로 아시아와의 무역의 관문으로 북미대륙에서 최근들어 가장 빨리 성장하는 도시다.

와싱톤 주는 산들이 온갖 수목으로 덮여 있어 주의 별병이 ‘Evergreen State’이며 각종 과실등을 배출하는 유실수들이 많고 특별히 Washington Apple은 유명하다. 농사와 가축생산이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미국의 북서쪽 태평양에 자리한 오리건 주는 북쪽으로는 워싱톤 주, 동쪽으로는 아이다호 주, 동남쪽으로는 너바다 주, 남쪽으로는 캘리포니아 주 그리고 서쪽으로는 태평양을 접하고 있다.

Willmette계곡을 중심으로 비옥한 농지 덕분에 크랜베리를 위시하여 밀 등 많은 농산물을 재배하며 견과류의 생산이 많다. 1970년대 부터는 포도주의 생산이 큰 몴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 양, 가금류는 물론 유류생산도 한 몴 하고 있다.

Crate Lake National Park를 위시해서 아름다운 산과 숲, 폭포, 해안, 호수 등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Ashland 에서 열리는 쉐익스피어 축제 역시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윌라미트 계곡에 자리한 오레곤 주의 수도로 주 청사가 자리하고 있고 윌라미트 강이 도시를 가로지르고 있다. 1842년에 세워진 이 도시는 1851년부터 오레곤지역(Oregon Territory)의 수도가 되었다.

포클랜드는 윌라미트 계곡에 자리한 오레곤 주의 수도로 주 청사가 자리하고 있고 윌라미트 강이 도시를 가로지르고 있다. 1842년에 세워진 이 도시는 1851년부터 오레곤지역(Oregon Territory)의 수도가 되었다.

전형적인 주청사들과는 다른 모습의 오레곤 주청사

오리곤 주의 남쪽에서 멕시코 국경 사이 남부 태평양 연안에 자리한 주가 캘리포니아로 50개 주들 가운데 넓이로는 알라스카와 텍사스 주 다음이고 인구수로는 가장 많은 주이다.

캘리포니아의 지형은 서쪽으로는 해안을 끼고 해안산악지대가 뻗어 있고 동쪽으로는 시에라 네바다 산맥, 북쪽으로는 캐스케이드 산맥 그리고 남쪽으로는 테하차피 산맥이 솟아 있는 가운데로 광활한 캘리포니아 센트랄 계곡(평원지대)이 남북으로 뻗어 있다.

센트럴 계곡에는 사크라멘토 강과 산 죠아킨 강이 흐르고 있어 풍부한 물과 비옥한 땅을 공급하여 쾌적한 주거지역과 함께 캘리포니아의 농산물 생산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골든 스테이트를 보여주는 태평양 연안의 석양

동쪽의 시에라 네바다(눈덮인 산이라는 뜻의 스페인 말)산맥에는 인접 48개 주 가운데서 가장 높은 14,505피트의 휘트니(Whitney)산이 있으며 요세미트 계곡과 세퀘이아 국립공원 그리고 레이크 타호 등이 있다.

캘리포니아의 토속적인 원주민들이 70여 그릅이 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컬럼버스가 북미대륙을 발견하기 직전 이 지역에 10만 내지 30만 정도의 원주민들이 살았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흔히 LA로 불리는 이 도시미국에서도 뉴욕 다음으로 두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남부 캘리포니아 태평양 연안에 자리하고 있다.

오늘날 캘리포니아는 오락과 음악산업의 세계적인 중심지이며 기술과 공학 그리고 항공산업에 있어서도 세계의 중심지이고 미국에서는 농산물 생산의 중심지로 자리를 굳혀가면서 The Golden State으로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Big Sur Coastline와 Jade Cove-캘리포니아 북동쪽 태평양 해안으로 바다와 산이 어울린 경관이 아름답다.

Joshua Tree 국립공원-캘리포니아 남동쪽 사막지대에 있는 이 지역 특유의 Joshua Tree 숲으로 바윗사이에서 솟아나온 나무들이 특히 달빛 아래서 기묘한 분위기를 만든다.

Death Valley 국립공원.- 남동부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주 경계, 사막지대에 자리한 이곳은 3백만 에이커의 넓은 사막지대에 모래 둔덕, 소금밭, 각양 각색의 바위들과 사막 특유의 식물들로 진기한 풍경을 이룬다.

캘리포니아의 중북부 사크라멘토 강과 아메리칸 강이 합쳐지는데 자리한 캘리포니아 주의 수도 사크라멘토에 있는 주 청사 선물

중부 캘리포니아 지역에 있는 거대한 세커이아 (상록수) 숲으로 나무사이로 승용차들이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거대한 나무들을 볼 수 있다.

북미대륙의 북서쪽 끝에 자리한 주로 동쪽으로는 캐나다의 유콘주와 국경을 이루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북극해와, 남쪽으로는 태평양과 그리고 서쪽으로는 베링 해협을 지나 러시아와, 쥬크치 해를 건너 일본과 접해 있다.

유렆인들이 이 지역에 들어오기 이전 수천년 전부터 수많은 원주민 종족들이 이곳에서 생활하였다. 베링해협을 다리로 이곳으로 건너와 정착한 것으로 나타났다.알라스카만의 특징. 24시간 계속 해가 지지 않는 오로라

중남부에 위치한 인구 30여 만명의 알래스카에서는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의 스카이라인

알래스카 내지에 자리한 데날리 국립공원-북미대륙에서는 가장 높은 20,320 피트의 맥킨리(Mt. McKinley)산이 있으며 가장 긴 카힐트나(Kahiltna) 빙하가 있다

알래스카의 주요산업인 자연가스를 운반하는 파이프 라인. 미 본토 대륙까지 연결되어 있다.

데날리 국립공원의 다른 모습으로 북미에서 가장 높은 눈덮인 맥킨리 산이 멀리 보인다.

아직도 주민이 적고 개발의 여지가 많다는 뜻에서 ‘The Last Frontier’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알라스카 주는 하와이 주와 함께 미 본토와 직접 접경되어 있지 않는 주로 개발이냐? 보존이냐?로 자연환경론자들간에 논의의 초점이 되는 자연자원의 보고 이다.

늘푸른나무-나이를 잊고 늘 푸르게 살려는 사람들을 위한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