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나무/이달의 화보/2014년 4월>

<화보>미 중서부 4개 주(3)

(네브라스카, 캔자스, 미주리. 아이오와)

사우스 다코다의 바로 아래 남쪽 중서부 대평원에 네브래스카 주가 자리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사우스 다코타, 동쪽으로는 아이오와, 동남쪽으로는 미주리, 남쪽으로는 캔사스, 남서쪽으로는 콜로라도 그리고 서쪽으로는 와이오밍주들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네브라스카 주의 가장 큰 도시는 미주리강변에 자리잡은 오마하로 와렌 버펫의Berkshire Hathaway 본부가 있는 곳으로 더 유명하며 그를 오마하의 현자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주 전체가 거의 나무없는 초원으로 이루어져서 목축에 이상적인 곳으로 소, 돼지, 옥수수, 콩 등이 이 지역의 주산물이다. 대학훗볼 랭킹 1위의 네브라스카 주립대학은 온 주민의 자랑이기도 하다.

1860년대에 와서인디언들을 강제로 보호지역에 수용한 뒤 이 광대한 초원지대를 유럽 이주민들을 위한 정착농지로 분양하면서 수많은 유럽인들과 아메리칸들이 이 지역으로 몰려왔다.

미 중서부 미주리 강변에 자리한 오마하는 네브래스카 주에서 가장 큰 도시로 인구는 40만명 정도. 1854년 도시개발이 시작된 이후 19세기 말엽에는 St. Louis와 함께 ‘서부에로의 관문’(Gateway to the West)이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1898년 세계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서부의 모습을 세계에 알렸다.

네브래스카 주의 주청사가 있는 수도, 링컨의 도심부 스카이라인

Agate Fossil Beds National Monument-네브래스카 북서쪽 끝, 해리슨에 자리한 이 국립기념물은 나이오브라라강 계곡에 있는데 2천만년 전 고대동물들의 화석들이 발견, 보관되어 있다.

*Scotts Bluff National Monument-서부 네브라스카에는 19세기 서부로 향하던 개척자들의 험로가 기념물로 남아있는데 그 가운데는 Oregon Trail, Mormon Trail 등이 있다. 특히 North Platte River를 끼고 나있는 Scotts Bluff National Monument는 평지에서 높은 곳은 330미터나 솟아있으며 이곳에는 5개의 바위들이 장관을 이룬다

The Niobrara National Scenic River- 네브래스카 주 중북부에 있는 이 강은 오마하에서 300마일 정도 떨어져 있다. 미 의회가 이 강의 76마일을 특별히 국립공원관리지역으로 지정 경관과, 어족, 야생동물, 수질 그리고 화석 등을 보호하고 있다. 강을 끼고 수많은 폭포와 캐년 등이 경관을 만들고 있어 National Scenic River로 명명한듯 하다.

캔자스 주는 북쪽으로는 네브라스카 주, 동쪽으로는 미주리 주, 남쪽으로는 오크라호마 주 그리고 서쪽으로는 콜로라도 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캔자스 주는 특히 태평양과 대서양 사이의 등거리(같은거리) 선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레바논 도시 근처의 스미스 카운티는 지리적으로 북미대륙 한 가운데 자리한 지역이다

동부 캔자스 지역은 미중부곡창지역의 일부로서 농사와 축산이 기본산업인데 밀, 수수, 콩, 목화, 해바라기, 옥수수 등이 주 농산물이고 소, 양, 돼지 등이 주요 축산물이다. The Sunflower State란 별명을 자랑하고 있다.

위치타는1863년 교역의 중심지로 세워졌는데 이 도시는 철로를 통해 전국으로 수송하기 위해 텍사스에서 카우보이들이 소떼를 몰고 올라와 집결하던 곳으로 일명 ‘COWTOWN’이라고 불렀다.

중동부에 자리한 토페카는 캔자스 주의 수도로 인구는 13만.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노예자유지역으로 건립한 이 도시는 한동안 노예제도 찬성론자들과 새로이 유입된 백인 반대론자들의 격전장이었으며 1950년대 민권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던 Oliver Brown재판의 무대였다.

1989년 Heartland Park Topeka를 개장하면서 토페카는 자동차경주의 메카로 등장하였다.

닷지 시티는 서부영화에 나오는 전형적인 무법천지였던 악명높은 도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고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옛 서부의 모습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코스.

미 중서부 캔자스 주의 동쪽에 자리한 미주리 주는 미국50개 주 가운데 넓이로는 21번 째, 인구로는 18번 째가 되는 큰 주이다.

미주리 주는 인근 8개 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북쪽으로는 아이오아 주, 미시시피 강을 경계로 동쪽으로는 일리노이와 켄터키, 테네시 주들, 남쪽으로는 알칸소 주 그리고 서쪽으로는 오크라호마, 캔자스, 네브라스카 등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대략 기원 1000년을 전후해서 미시시피강 일대에(현재 Collinsvilee, IL 지역) 상당한 원주민 인디안들의 미시시피 문명이 일대에 형성된듯 고대도시의 흔적과 유적들이 발굴되었다

당시 루이지아나 지역으로 불리던 이 지역이 1803년 미국의 영토가 되자 서부로 가려는 동부의 사람들이 이곳으로 몰려들었고 세인트 루이스는 서부로 향하는 사람들의 보급조달지로서 19세기 미조리 주는 “서부에로의 관문(Gateway to the West)”이라는 별명이 붙게되었다.

미주리는 전국에서 6번째로 많은 돼지를. 7번 째로 많은 소를 기르며 콩과 쌀은 5번째로 많이 생산하고 그외에도 계란 우유 등 낙농업이 번성하며 최근에 와서는 포도농장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아치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소형궤도열차를 타고 탑의 꼭대기에 마련된 전망대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길게 뻗은 미시시피 강과 남부 일리노이주 일대는 물론 광활한 미주리주의 평지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아치의 지하실에는 ‘서부탐험박물관’이 자리하고 있어 서부개척의 역사와 함께 서부개척의 중요한 역군들인 루이스와 클락, 평원의 인디언들 그리고 버팔로 군인들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Kaleidoscope -Hallmark카드사가 캔자스 시티 방문자 센터 바로 옆에 세운 어린이들을 위한 아트스투디오로 8000 스케어피트 넓이의 공간에 다양한 색깔과 테마의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각종 재료를 갖추어 놓고 마음대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디펜덴스는 캔자스 시티 동쪽에 자리한 미주리주에서 4번 째로 큰 도시로 인구는 12만 정도이다. 개척시대에는 캘리포니아와 오레곤 그리고 싼타 페로 갈리는 교통의 중심지였지만 지금은 트루만 대통령의 고향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트루만 대통령 도서관과 뮤지엄이 이곳에 있으며 트루만 대통령과 부인 베스(Bess)의 묘가 있다.

미주리주 남쪽 오자크 산맥에 자리한 인구 1만 여명의 작은 도시로 휴가를 보내려는 인근 지역사람들의 휴양지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곳에 연극, 뮤지칼 콘서트를 위한 극장들이 들어서면서 각종 오락시설들이 생겨나 중부지역의 브로드웨이 또는 라스베가스라 불리고 있다.

미 중서부 12개 주 가운데서도 가장 중심에 자리하여 ‘미국의 심장부’라고 불리우는 아이오와 주는 동쪽으로는 미시시피강을 경계로 일리노이와 위스컨신 주, 서쪽으로는 미주리 강과 수 강을 경계로 사우스 다코타 주와 네브라스카 주, 북쪽으로는 미네소타 주, 남쪽으로는 미주리 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미국정부는 인디언들로부터 비옥한 농토를 빼았거나 사들이고 동부에서 훌륭한 농부들을 이주시켜 미 중서부 옥수수곡창지대에 농업기반의 경제를 구축하여 아이오와는 농작물 경작지가 60%, 목초지가 30%, 산림이 7%를 차지하고 있다.

미 중서부 가운데도 한 가운데 오지에 자리한 농촌이라고 생각하여 일반적으로 보수적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아이오와 주가 지리적으로만이 아니라 미국 정치, 경제, 산업의 척도가 될 정도로 미국의 ‘중심’(Heartland)이 된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디모인(Des Moines)-아이아주의 중부 데모인강 연안에 자리한 이 도시는 인구 20만 여명으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며 주 청사가 자리한 수도로 4년마다 대통령 후보 예비선거철이 되면 미국의 시선이 집중되는 곳이다.

시더 래피드(Cedar Rapids)-아이오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시더강 양 연안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구는 25만명 정도. 동부 아이오아의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이다

.

드부크(Dubuque)-미시시피강 북쪽에 위치한 이 도시는 일리노이와 위스컨신 그리고 아이오아가 만나는 지역에 자리잡고 있는 인구 6만여명의 작은 도시지만 이 지역의 산업, 교육, 문화의 중심지이다. 아이오아주에서는 드물게 언덕과 강이 있고 특이한 건축물들이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으며 교육도시로 문화와 학문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아마나 코로니(The Amana Colonies)-아이오아주의 중동부에 있는 7개의 아마나 마을들로 구성된 특수지역으로 독일에서 정부와 루터교회로부터 핍박을 받던 독일경건주의자들에 의해 개척되고 건설된 동네이다. 이곳은 1965년에 국가역사유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으며 관광지로 많은사람들이 찾고있다.

매디슨카운티 다리-동부 아이오아에 자리한 매디슨 카운티는 죤 웨인의 생가가 있는 곳으로 그곳에는 지붕을 덮은 다리들이 명물인데 특히 1995년 크린튼 이스트우드와 메릴 슽리프가 주연한 The Bridges of Madison County란 영화로 일약 유명해졌다.

<늘푸른나무-나이를 잊고 늘 푸르게 살려는 사람들을 위한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