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나무/이달의 화보/2011년 8월>

<화보>미 중동부 대서양 연안 6개주

뉴욕에서 강을 건너 남쪽으로 달리면 Garden State라는 뉴 저지주가 나온다.북동쪽으로는 뉴욕주와 경계를 하고 있고 남쪽과 남동쪽으로는 대서양과 연해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펜실바니아 주와 경계를 하고 있다.

이곳은 농경을 주로 하였고 지금도 뉴욕이나 필라델피아에서 소비되는 농산물의 많은 부분을 공급하고 있어 Garden State란 별명이 붙었다

제일 큰 도시는 Newark이고 수도는 Trenton, 이곳 주민들을 New Jerseyan 또는 Jerseyite라고 부른다.

1776년 12월 25일 와싱톤 장군의 Delaware 도강작전 이후 Trenton 전투에서의 승리로 프린스톤 전투의 승리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해 주어 ‘The Crossroad of the Revolution’이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독립전쟁 중 와싱톤 장군이 이끄는 독립군의 겨울 숙영지와 본부가 뉴 저지주의 모리슨에 설치되면서 영국군과 독립군이 결전을 벌린 곳이기도 하다.

1,093개의 특허를 내면서 산업혁명 시대를 연 Thomas Edison 이 1876년에 처음 연 Edison Laboratory가 Menlo Park, NJ에 있으며 1877년 West Orange, NJ 로 옮겨1931년까지 수많은 발명품들을 쏟아내어 '발명공장'(Invention Factory)이라고 불렸던 연구소와 거주하던 곳들을 Edison's National Historic Site로 지정 공개하고 있다.

펜실바니아 주는 미국의 북동부와 중부 대서양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델라웨어와 매리랜드 주, 남서부로는 웨스트 버지니아 주, 서쪽으로는 오하이오 주, 북쪽으로는 뉴욕 주, 동쪽으로는 뉴저지주와 경계하고 있다.

The Keystone State라는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의 중심이라는 자부심이 대단하다.식민지 시대에는 지리적으로도 중심에 위치하였고 북부의 산업지대와 남부의 농업지대의 중간에서 미국의 경제를 이루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정치적으로도 대륙회의를 열어 독립을 선언하고 헌법을 제정하는 등 미국건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곳이라는 뜻이다.

여기에는 13주의 대표들이 모여서 1776년 7월 4일 독립선언서에 싸인을 하고 독립을 선포한 역사적인 Independent Hall이 있다.

1863년 7월 조그마한 도시 케티스버그에서 남군과 북군이 만나 1일부터 3일까지 전투를 벌렸는데 이 전투는 남북전쟁에서 가장 치열했고 역사적으로도 가장 중요한 전투로 꼽히고 있다. 이곳은 남북전쟁 전사자들을 위한 묘지로 헌정되었고 링컨의 헌정 연설로 더욱 유명해졌다.

필라델피아와 끈을 수 없는 관계를 가진 인물이 벤자민 프랭클린이다. 문필가요 언론인이요 정치가면서도 발명가였던 프랭클린은 필라델피아가 자랑하는 인물로 The Franklin Institute Science Museum이 이곳에 세워져 있다.

펜실바니아는 지역적으로는 시골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필라델피아, 피츠버그, 이어리, 스크랜톤-윌키-바레 지역, 알렌타운-베들레헴-이스톤 지역 등이 도시 제조업의 중심으로 산업시설을 가지고 있어 주 총 생산량(Gross State Product)이 미국에서 여섯 번 째이다.

펜실바니아 주에서 특별히 찾아볼 곳은 아미시(Amish) 타운이다. 물론 오하이오나 인디아나 주와 같은 mid-west에도 아미시 타운들이 있지만 펜실바니아주의 랭카스터에 있는 아미시 타운이 미국에서는 처음 생겼고 제일 큰 아미시 타운이다.

매릴랜드 주는 델라웨어 주가 자리한 Delmava 반도의 서남쪽과 대서양을 건너 서쪽으로 포토믹 강을 끼고 워싱톤 DC와 경계를 이루며 동남쪽으로는 버지니아 주와, 서남쪽으로는 웨스트 버지니아 주, 북쪽으로는 펜실바니아 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중부 대서양의 한 주이다.

독립전쟁에 참여하였던 13개 식민지 주의 하나인 매릴랜드는 독립전쟁 초기부터 용감한 군대를 연합군에 보냈다 하여 와싱톤때부터 the Old Line State라고 불렸다고 하며 Chesapeake 만을 끼고 있다고 해서 Chesapeake Bay State라고도 불리고 있다.

매릴랜드주의 첫번째 수도로 1676년에 건축했던 주청사를 재건해서 보존하고 있으며 그 당시의 도시 모습을 재현해 놓고 있다.

Chesapeake 만 연안에 자리한 안나포리스는 매릴랜드주의 주 청사가 있는 3만 5천 여명의 조그마한 도시로 볼티모어에서 29마일, 와싱톤 DC에서 26마일로 양 도시의 교외주거지로 더욱 인기가 높다. 1783-84년에는 미국의 임시수도이기도 했으며 현재는 미국해군사관학교(United State Navy Academy)가 자리하고 있다.

볼티모어는 무엇보다도 교통, 운송의 중심지이다. 대서양을 통해 나가고 들어 오는 화물들이 이곳을 통해 육로와 철로로 수송되며 특히 외국에서 들어오는 원자재가 이곳을 통해 전 미주로 운송된다

볼티모어를 중심으로 Chesapeake 만에서의 수산업 역시 매릴랜드의 중요 산업가운데 하나다. 특히 볼티모어의 대게(Baltimore Blue Clab)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미국에서 처음 건축된 캐톨릭 성당 The Basilica of the National Shrines of the Assumption of the Virgin Mary가 볼티모어에 있다.

뉴욕에서 대서양 해안선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오다가 동쪽으로는 대서양의 델라웨어 만과 서쪽으로는 체사피키(Chesapeake) 만을 끼고 남쪽으로 깊숙이 뻗어 내려간 Delmarva 반도의 동북쪽 부분이 델라웨어 주이고 서남쪽 부분이 매릴랜드 주이다.

영국의 식민지에서 독립전쟁에 참여하였던 13개 주의 하나로 미 합중국 헌법이 제정되었을 때 13개 주 가운데 제일 먼저 비준한 주가 되어 The First State란 별명을 갖게 되었다.

로드 아일랜드 주 다음으로 미국에서는 두 번째로 작은 주이며 인구수로는 45위에 든다. 조그마한 주이지만 남쪽에는 농업이, 북쪽에는 산업시설이 발달되어 특히 과학자들과 기술자들이 많이 몰려 있어 인구밀도가 매우 높다.

주요 산업시설로는 세계적으로 뻗어 있는 Du Pont 회사가 1802년부터 Wilmington, Delaware에 자리하고 있다.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품들을 연구 개발하는 이 회사는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델라웨어 주가 생명과학의 중심지라는 명성을 얻는데 일조하고 있다

델라웨어 주와 뉴 저지주를 연결하는 쌍둥이 현수교 The Dealaware Memorial Bridge 는 분명 이곳의 명물이다. 델라웨어 강 위로 높이 솟아 있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쌍둥이 현수교는 밤이나. 낮이나 장관이 아닐 수 없다.

델라웨어 주의 Rehoboth Beach는 ‘미국의 여름 수도'라고 불릴 정도로 한 여름이면 와싱톤DC는 물론 매릴랜드, 버지니아, 펜실바니아 등지의 공무원들과 그 가족들이 휴가를 즐기려 찾아 오는 곳이다

크기로는 미국에서 35번째 가는 주로서 동쪽으로는 대서양과 닿아 있고 동,북쪽으로는 와싱톤 DC와 매릴랜드주와 경계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노스 캐롤라이나와 테네시 주, 서쪽으로는 켄터키 주 그리고 서,북쪽으로는 웨스트 버지니아와 경계를 하고 있다.

버지니아는 미국의 남부 대서양 연안에 자리한 주이다. ‘Old Dominion” 또는 ‘Mother of Presidents’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미국 역대 대통령 가운데 죠오지 와싱톤을 비롯해서 8명이 이 주의 출신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1607년 Christopher Newport 가 발견한 해안에 영국의 최초의 식민지를 세우고 영국의 James 왕 1세의 이름을 따서 Jamestown이라고 명명하였는데 지난 2007년 설립 400주년을 기념하였다.

제임스 강변에 1737년에 건설된 이 도시에 1780년에 윌리암스버그로부터 버지니아의 수도가 옮겨왔다.

와싱톤 DC의 남쪽, 포토막 강이 내려다 보이는 알렉산드리아의 Mt. Vernon에는 미국의 독립전쟁을 이끈 사령관이었고 초대 대통령이었던 죠오지 와싱턴의 농장과 저택이 있다.

미국 독립선언문의 기초자요 3대 대통령이었고 버지니아 대학의 설립자인 도마스 제퍼슨의 농장이 와싱톤 교외 Charlottesville의 산 위에 있는데 이곳을 Monticello라고 부른다. 유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미국의 유일한 건물이다.

리치몬드에서 퇴각하던 남군의 사령관 리 장군은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북군의 그랜트 장군과 그 근처에 있는 Wilmer McLean이란 사람의 집에서 만나 전투를 종식시키기로 합의하고 항복하였다.

와싱톤 DC의 서쪽 근교, 버지니아의 알링톤에 자리한 거대한 5각형 건물이 1941-43년에 수도권 17곳에 산재해 있는 전쟁담당부서들을 한 곳에 모아 능율을 올려보자는 의도에서 프랭클린 루즈벨트 때에 건축된 펜타곤이다.

미 남동부 아파라치 산맥에 자리 잡은 주로서 남동쪽으로는 버지니아, 북 서쪽으로는 오하이오, 북 동쪽으로는 펜실바니아 그리고 동쪽으로는 매릴랜드 주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데 지역으로 따지면 미국에서 41번 째, 인구로 따지면 37번 째 주가 된다.

웨스트 버지니아는 ‘The Mountain State’ 또는 Coal(석탄), Oil(오일), Gas(가스)가 많이 난다고 하여 ‘The Cog State’라는 별명으로 불렸으며 이들은 즐겨 Montani semper liberi("Mountaineers are Always Free”(산사람들은 언제나 자유롭다)라고 뻐기면서 ‘Almost Heaven’이라는 자부심을 가고 산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수도는 1885년까지는 Wheeling 이었으나 보다 중심지인 Charleston으로 옮긴후 지금까지 계속 수도로 남아 있다.

아파라치아 산맥에 자리한 웨스트 버지니아는 산이 많고 지형이 다양하며 평균지대가 해발 1500피트로서 임업과 광산업이 중요한 산업이었고 아름다운 자연 풍광으로 4철 자연을 즐기려는 사람들을 끌여들어 관광산업도 짭짤하였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수도이고 가장 큰 도시인 촬스톤은 인구 5만의 아름다운 전원도시이다.

The New River Gorge Bridge 3030 피트의 아취형 철근 다리는 한동안 세계 최장의 아취형 다리로 유명하였으나 지금은 세번째로 격하되었다. 그러나 876 피트 높이의 그 위용은 여전하다.

웨스트 버지니아의 아파라치아 숲속에 1778년 처음 건축된 그린브리어 휴양지가 자리하고 있다. 고전적인 건축양식과 함께 고급스러운 실내장식, 잘 정돈된 정원과 푸른 숲의 경관 그리고 나무랄데 없는 서비스로 전국적으로 높이 평가 받는 휴양지로 지난 200여년 동안 와싱톤 DC의 저명인사들이 즐겨 찾아 휴양하던 곳이다.

<늘푸른나무-나이를 잊고 늘푸르게 살려는 사람들을 위한 읽을거리>